회원등록 비번분실

포인트순 글등록순 신입회원
심상현 25,810  
조병희 12,422  
임수현 11,532  
lena 9,612  
5 언제나 7,174  
6 이리 7,160  
7 지용철 6,130  
8 바람 5,992  
9 바다구름 5,630  
10 14년째고3 5,606  
11 고구마 5,506  
12 97용 5,470  
13 시루봉 5,360  
14 현관 5,076  
15 율리아 4,718  
16 어두미 3,650  
17 sukboy 3,244  
18 선수아빠 3,238  
19 드림시티 3,232  
20 98루피나 3,230  
cache update : 30 minute

전체방문 : 11,608
오늘방문 : 1
어제방문 : 1
전체글등록 : 2,744
오늘글등록 : 0
전체답변글 : 129
댓글및쪽글 : 4057
   
이념 - Pax Coreana

† Pax COREANA의 역사
 
   "PAX ROMANA"는 라틴어로 '로마의 평화'를 뜻하며 이는 가톨릭 교회로부터 모든 세계에 퍼져 나가는 <그리스도의 평화>란 뜻이다. 이 말의 기원은 다음과 같다. 1887년 당시 스위스의 '바로 몬테나'란 학생이 가톨릭 학생 운동을 제창하였고 그 이듬해 1888년 유럽 지방 학생회를 조직하여 교황 레오 13세의 인준을 받아서 후라이버그에 본부를 두었다. 그 후 1차 대전을 겪는 등 사회적 혼란 속에서 자라온 가톨릭 학생 운동은 드디어 1921년 제 1차 국제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 대회에서 교황 비오 12세는 학생들에게 세계 평화를 호소하면서 "여러분은 바로 지금의 PAX ROMANA입니다." 라는 말씀을 하셨다. 이때부터 가톨릭 학생 운동을 "PAX ROMANA"라 칭하게 되었다. 그 후 계속 발전하여 온 PAX 운동은 1947년 둘로 나누어 학생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국제 가톨릭 학생운동'과 대학을 졸업하고 전문적인 직업에 종사하는 지성인 중심의 '국제 가톨릭 지성인 문화 운동'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것은 가톨릭 운동의 단절성을 극복하고 계속성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그 이후 "PAX ROMANA"라는 단어는 제국주의의 이념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92년도 활발히 진행되었던 신앙의 토착화 운동의 영향으로 한 때 국명(國名)을 붙여 사용하였는데, 이때 우리나라는 "PAX COREANA" 즉 <한국의 평화>라고 사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신앙이란 한 국가나 한 민족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AX COREANA라는 용어 역시 잘 사용하지 않고, 지금은 PAX뒤에 나오는 국가를 상징하는 말을 제외시킨 PAX만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우리 동아리에서는 현 한반도와 PAX 운동을 접목시킨다는 의미로써 <한국에의 평화>를 기원하며 "PAX COREANA"를 이념을 삼고 있다.
 
 

† PAX 이념
 
  PAX 의 이념과 최종 목표는 인간 구원이다. 복음 선포와 인간 구원은 모든 신자들의 개별적, 단체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구원의 추구는 구원을 방해하는 모든 조건들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해방의 추구라고도 할 수 있다. 즉 PAX의 목표는 구원을 방해하는 모든 조건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개개인이 가지는 구원의 의미와 개념은 차이가 있고 항상 올바른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어떤 사람은 그리스도교적 죽음이란 죽어서 지옥에 가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에게 있어 인간 구원이란 죽은 후에나 있는 것이지 자신들의 생활 환경과 생활 상태를 변화시키고 그리스도안에서 완성하는 것은 구원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배고픈 사람들을 무수히 생산하고 빈부의 격차를 심화하는 경제 구조가 있고 인권을 억압하고 일부 국민을 차별 대우하는 법 제도가 있어 어떤 계층을 소외시키는 사회 구조가 보여도 그것을 개혁하고 보완하는 노력은 구원의 준비가 되지 못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인간 구원은 개별적 행동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 구조의 올바른 변혁 속에서 참된 인간의 모습을 되찾는 것이다. 복음 선포와 인간 구원은 개별적 행동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사회 구조의 올바른 변혁 속에서 참된 인간의 모습을 되찾는 것이다. 복음 선포와 인간 구원은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들과의 일치와 하느님과의 일치는 불가분의 것이므로 타인을 증오하고 억압하거나 차별 대우하면서  또는 이러한 것들을 방관하면서 하느님과의 일치를 누릴 수는 없다. 복음 정신을 실천하면서 하느님과의 일치를 유지하려면 인간끼리의 관계가 올바른 것이어야 하고 복음 정신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따라서 PAX 인의 이념과 최종 목표가 인간 구원인 이상 PAX 인의 활동은 물질의 결핍, 억압과 착취를 제거하면서 사회 구조를 변혁시켜 복음 정신에 부합한 사회, 사랑과 정의에 입각한 사회를 완성하려는 노력을 포함해야 한다.  
 
 

† 가톨릭 학생운동 (PAX 운동)
 
   가톨릭 학생운동이란, 바로 "하느님 나라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하느님 나라란 어떤 것일까?
 
 
        『 그 나라는 진리와 생명의 나라요, 거룩함과 은총의 나라요,
             정의와 사랑과 평화의 나라이다.
             이 나라는 이미 현세에 신비롭게 현존하고 있으나
             주님이 오실 때에 완성될 것이다. 』
                                                                         - 제 2 차 바티칸공의회 현대세계의 사목 헌장 -
 
 
  우리신앙과 희망의 대상으로 되어있는 하느님의 나라는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우리 가운데 있다'는 확신과 '하느님의 나라는 도래할 것이다' 라는 이중적 확신에로 이끌어 준다.
   그러나 그 하느님의 나라는 성장할 필요가 있고 그 성장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있음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땅 위에서의 '하느님 나라의 실현'이 항상 부분적이고 불완전한 것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톨릭 대학생은 자신의 온갖 힘을 기울여 하느님의 나라를 이 땅 위에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우리의 구체적 상황에서 이 말은,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서 투쟁하고 정의를 증진시키고, 진실과 진리를 인식하도록 하고 인정하도록 하는 일, 정치·경제·사회 질서를 하느님 계획과 일치하게끔 만드는 일을 의미한다. 이러한 일은 사치와 방탕, 사회 신분과 권력·특권 속에서 거짓과 인간다움을 구가하는 자들의 가면을 벗겨내는 작업을 전제로 하며, 망각되고 주변화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존엄성과 그들의 물질적 수단들을 확보해 주는 작업들의 선행을 요한다.
   요약해서 말하면 가톨릭 대학생은 우리사회가 보다 인간적이고 보다 정의로운 사회가 되도록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불의의 형태가 매우 구체적인 것과 마찬가지로 정의의 증진 역시 매우 구체적인 것으로 나타나야 하는 것이다. 가톨릭 학생운동, 즉 하느님 나라 쟁취 운동은 인간이 억압하는 제 모순들로부터 완전히 해방되고 사회적 불의를 타파해 올바른 정의가 구현되는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공동체, 참 평등과 참 평화가 넘치는 공동체를 실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 가톨릭 학생회의 4대 이념
             첫째, "자기에게 성숙을"
             둘째, '이웃에게 사랑을'
             셋째, "사회에 정의를"
             넷째, "세계에 평화를"
 
  이는 다시 다음의 두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첫째, 개인의 성화
         둘째, 사회의 그리스도화
 
   개인의 성화란 투철한 그리스도적인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가장 빼어난 인간인 예수를 자신의 삶 속에 받아들임으로써 가난하게 억눌린 자들과 함께 가장 자유스럽고 성스럽게 살겠다는 것을 말한다. 사회의 그리스도화란 인간 예수의 삶을 받아들여 전 사회적으로 사랑과 정의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또한 PAX 인의 모든 행동은 구약 시대의 이집트와 바빌론에서의 포로 생활에서 하느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의식 구조를 변경시켜 억압과 착취의 상황에서 탈출하는데 적극 협조하였다. 예수님께서도 대부분의 시간과 노력을 복음 선포와 기도에 사용하였고 그 부분은 병자의 치료와 굶주린 이들에게 음식을 주는 일로 바쳐졌다. 즉 예수님은 영적 구원과 동시에 현세적이고 사회적인 구원을 추구했다.
   그러므로 내적으로는 하느님과의 일치를 추구하고 외적으로는 PAX 이념을 행동화하는 것이 PAX인의 실천 목표라 하겠고 PAX 운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1차적으로 하느님과의 깊은일치를 맺고 투철한 그리스도적 삶을 살아야 하며 사회적이며 현세적인 구원을 추구해야 한다.

Copyrightⓒ INCAON. All Rights Reserved.